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쏘핫 뉴스룸 - 도시재생 이끌 국토교통형 예비 사회적기업 28개사 지정

언론보도

도시재생 이끌 국토교통형 예비 사회적기업 28개사 지정

by 이노베이터 posted Jun 11, 2018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연합뉴스 6월 11일 기사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예비 사회적 기업 28곳이 지정됐다.

국토교통부는 2∼4월 심의를 거쳐 제1차 국토교통형(도시재생 분야)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28개 기업을 지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들 기업은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경제활동을 하는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공동체 복원 등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게 된다.

이번 공모에는 총 71개 기업이 신청했다.

국토부는 신청 회사 중 예비 사회적 기업의 요건을 갖추고 있으면서 도시재생 뉴딜의 목표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업을 수반하는 사업을 벌일 수 있는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사회적 주택, 공공임대 상가,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등 주택·건축·도시 분야에 주안점을 두되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재생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을 선정했다고 국토부는 덧붙였다.

㈜녹색친구는 토지임대부 사회주택, 빈집 살리기형 사회주택 등 사회적 주택의 기획·개발 및 운영을 통해 종합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소형 도서관 등 커뮤니티 공간 조성 및 공동체 활성화 교육 등을 통해 주민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입주민이 주도하는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고 있다.

유한책임회사 '더함'은 협동조합형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 사업을 운영한다.

이는 시공사와 자산관리회사, 건축설계회사가 연합체를 구성해 아파트 단지형 마을 공동체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회적 협동조합 '문화숨'은 문화를 통해 지역 고유 특성과 가치를 발굴함으로써 지역을 활성화하는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국토부는 21일 세종청사에서 국토교통형 예비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통합 공동 연수를 열어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예비 사회적 기업의 역할과 의무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지정된 기업에는 고용노동부와 지자체가 추진하는 사회적 기업 재정 지원 사업의 참여 자격도 부여된다.

국토부는 9월에는 제2차 국토교통형 예비 사회적 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

 

?